본문 바로가기

성찰 이야기

[프리즌스테이 2기] 소감모음 '침묵속에서 돌아보다'

지난 프리즌스테이 2기 몇 분의 소감을 짧게 엮어보았습니다.

  언제 : 12월3일부터 5일까지 2박 3일간

  어디 : 인천 만수동 성 안드레아 피정의 집

  구성 : 오리엔테이션-입소식 - 자기 삶을 돌아보는 프로그램(희망자만) - 노역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아침식사는 선식과 과일로 대체했습니다. 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노역은 점심식사 후 1시간입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 정해진 시간 외에는 독거실 밖으로 나올 수 없습니다.

 

 

 

* 인생정화 프로그램을 꾸준히 해야겠습니다. 노역도 좋았고, 낙엽을 한 푸대 쓸어담고 나면 그 추운날씨에도 땀이 송글 맺히더군요. 아침에 가볍게 먹는 선식은 하루를 편안하게 해주네요. 늘 뭘 너무 많이 먹고 살아요. 발이 좀 시려웠어요. 털양말 신고와야지 다음에는^^

나와 만나는데 어느 프로그램보다도 저에게 편안하게 다가옵니다. 애쓰지 않는 가운데 애씀이 있고, 정해진 일정을 따라가다보면 그 안의 자유를 만나네요. '나를 가두는 큰 자유'라는 슬로건은 누가 정하셨는지 참 잘어울립니다.

다만 2박3일이 조금 짧아요. 몸과 마음이 풀릴만 하니까 끝나네요.

저는 잘 체하는 편이에요. 항상 이런 답답한 느낌을 달고 사는데, 이 체한 것이 편안하게.. 내려갔으면 좋겠어요. 밖에 나가서도 이런 마음을 유지해야 가능하겠죠. 잘 안되면 이곳의 도움을 받아서 다시 해보고..다시 해보고..

고맙습니다.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.   

 

  * 항상 잊게되던 제 자신에 대해서 대면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. 마음껏 번뇌할 수 있었어요. 긴 소감문은 메일로 드릴께요! (편집자 주 -아직 메일 안주셨어요 ㅋㅋ)   

 

 

  *좋아하는 친구의 소개로 참여했습니다. 나이 서른을 맞아 자신과 대면하고자, 여행을 가고자 한다는 저의 말에 "행복공장의 프리즈스테이"를 추천해준 것이었습니다.

다소 낯설었지만 생각보다 이곳은 따뜻했고, 침묵 속에 제 자신을 두는 것이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. 자신을 찾아 자신과 대화하고자 하는 분께 저 역시 권해드립니다.  

 

  * 몸과 마음이 가벼워진 느낌이다. 바깥에서 자물쇠로 철커덕 걸리는 소리를 들을때, 나의 마음 속에서는 내가 그 동안 잠그고 살아온 시간이 (기억이) 되살아나는 느낌이다.  

 

  * 아침으로 너무 졸려서 다른 사람의 기운을 빌리고 싶었다. 처음 시작할때는 무겁고 비장하고 결연했다면,  이번에는 가볍고 산뜻하게 임했다. (편집주-1기에도 참가하셨던 분입니다.) 자세에서 오는 고통과 싸우다가 둘째날 저녁쯤 넘었다. 너무 좋았다. 부정했던 내 자신을 긍정의 나를 발견했다. 몰랐던 나. 내가 나를 사랑해야 한다는 걸 진실로 체험했다.

 

 

101230 prison.jpg



(편집-sherry)